홈  > 커뮤니티 > 뉴스 & 이슈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데이터 활용 아이디어가 한자리에 - 한국재난안전기술원
기술원
작성일 : 18-12-04 09:41  조회 : 48회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데이터 활용 아이디어가 한자리에
- 행안부‧오픈데이터포럼,“2018 모두의 오픈데이터포럼”개최-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와 오픈데이터포럼(운영위원장 윤종수)은 4일 마이크임팩트(서울 중구)에서 “데이터와 만나는 모두의 열린 생각”을 주제로 ‘2018 모두의 오픈데이터포럼’을 개최했다. 

오픈데이터포럼은 시민사회, 산업, 학계 등 데이터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협업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공공데이터 이용자(민간)와 공급자(공공) 간 소통창구 역할을 수행하는 협의체다.
* 오픈데이터포럼 운영위원회 산하 5개 분과(시민사회?산업?학계?데이터저널리즘?공공) 활동 중

이번 행사는 민간운영위원들을 중심으로 공공데이터, 국민참여지도, 데이터 활용 우수 사례(공공빅데이터, 창업, 연구, 데이터저널리즘), 시빅해킹, 열린정부, 오픈마이크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기조연설에서는 함상범 마이크로소프트 코리아 상무가 첨단기술(클라우드컴퓨팅,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발전으로 도래한 ‘디지털 혁신 시대’와 이 시대의 핵심 자원인 ‘데이터’에 대한 책임감 있는 사용과 공유에 대해 강연을 펼쳤다.

시민참여분과의 주도로 진행된 ‘오픈데이터와 저널리즘을 활용한 민?관 소통하기’에서는 올해 오픈데이터포럼의 활동 주제*에 대해 소개하고 오픈데이터포럼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토론했다. 
* 국민참여지도, 선거 데이터, 데이터 지역 창업 생태계, 여성 개발자?창업인 모임 지원 등

데이터저널리즘분과 주도로 진행된 ‘오픈데이터 우수사례 쇼케이스’에서는 올 한 해 동안 데이터 관련 프로젝트 중 주목받은 우수사례*등을 소개하고, 데이터 활용 확산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고용지도, 창업, 데이터저널리즘, 공공빅데이터를 활용한 사회적 가치 구현

특히, 이번 행사를 공동 주최하는 OGP(열린정부파트너십, Open Government Partnership)서울*이 주관한 ‘시빅해킹과 오픈데이터’에서는 시빅해킹과 오픈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OGP서울 공약’이 발표되었으며, 시민단체, 데이터 개발자, 서울시, 시빅해커 등의 패널 들이 공약의 발전 방향에 대해 토론했다. 
* 정부 투명성, 시민참여증진 등의 가치를 추구하는 국제 협의체인 OGP의 서울 협의체 

한편, 신청자가 약 10분 간 데이터 관련 자유 발언을 하는 ‘오픈마이크’ 시간이 한 세션으로 구성되어, 공공데이터 개방과 활용, 데이터를 활용한 사회적 가치 구현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윤종수 공공데이터 전략위원장은 “오픈데이터포럼은 데이터를 통한 일자리, 창업 등의 경제적 가치 창출에 이어 사회적 가치 발굴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 전하며, “2018 모두의 오픈데이터포럼을 통해 논의된 국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데이터를 통한 사회적 약자 지원과 디지털 사회 혁신의 청사진을 그려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행정안전부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