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커뮤니티 > 뉴스 & 이슈
 
국가가뭄통계서비스 개발로 가뭄관리 역량 강화 - 한국재난안전기술원
기술원
작성일 : 20-02-10 10:20  조회 : 297회 

국가가뭄통계서비스 개발로 가뭄관리 역량 강화

- 국가통계포털을 통해 공개, 체계적인 가뭄 예방과 대응 관련 연구 등에 활용 기대 -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국가 가뭄정보 통계’를 개발하고 10일부 인터넷 국가통계포털(www.kosis.kr)  각급 기관 누리집을 통해 가뭄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공개한다고 9 밝혔다.

   * 행정안전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기상청

  ‘국가 가뭄정보 통계’는 작년 12 통계청으로부터 국가승인통계로 처음 지정됐으며, 이번에 공개하는 내용은 2018 동안의 기상‧농업용수‧생활용수‧공업용수 가뭄의 월별 발생 피해현황, 비상용수 지원현황, 인력‧장비 지원현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보다 자세한 통계자료를 수록한 ‘가뭄정보통계집’도 매년 공개해 대학 연구기관에서 가뭄 관련 연구나 사업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등으로 활용할 있도록 한다.

 

  신뢰성 있는 자료 공개를 통해 분야별 가뭄의 재난 진입 유형과 원인 규명은 물론, 직·간접적인 피해규모 정량화 등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있다.

  또한, 국민에게 가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이용  부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도 도움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계조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가뭄의 특성상 심각성을 국민들이 체감하기 어렵고 피해가 발생하면 다양한 분야에서 장기간 지속된다.”라며,

  “신뢰도 높은 자료 축적을 통해 가뭄의 예방과 대응에 활용될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출처 행정안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