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커뮤니티 > 뉴스 & 이슈
 
지진, 미리 대비하고 알아두자! - 한국재난안전기술원
기술원
작성일 : 20-12-01 15:16  조회 : 65,887회 

지진, 미리 대비하고 알아두자!

- 지진ㆍ지진해일ㆍ화산재 발생 시 행동요령 담은 책자 연령별로 제작해 배포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 지진·지진해일·화산재 발생 신속하고  안전한 대피를 유도하고, 국민 개개인의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지진·지진해일·화산재 행동요령’ 교재를 제작하여 배포한다.

이번에 제작한 책자는 260 분량으로 지진 발생 원인  행동요령, 지진해일 발생 원인 행동요령, 화산재 발생 원인 화산재 낙하 행동요령, 알아둬야 행동요령 4 목차로 구성되었다.

  또한, 임시거주시설에서의 행동요령, 코로나19 감염병 발생 행동요령, 장애인 보호자 행동요령 일상생활 장소·상황·대상별 행동요령을 새롭게 수록하였다.

‘지진·지진해일·화산재 행동요령’ 교재 ‘지호네 가족’이 등장하여 만화, 인포그래픽 등의 다양한 형식을 활용해 흥미와 관심을 높이도록 구성되었다.

 

  특히,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지진·지진해일·화산재 기본 개념 학습은 물론 행동요령까지 번에 학습 있게 제작하였다.

제작된 책자는 전국 국립·공공도서관 전자도서관 등에 배포하고, 국민안전교육포털(kasem.safekorea.go.kr)에도 전자파일 형식으로 게시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안전 취약계층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특수학교 대상 찾아가는 지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에는 전국 특수학교 175개교 48개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지진교육` 실시하였으며, 나머지 학교에 대해서도 추가로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성원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정책관은 “앞으로도 국민 눈높이에 맞는 지진 교재 개발 교육를 통해 지진, 지진해일, 화산재가 발생할 경우 올바른 대처방법을 인지할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출처 행정안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