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도교육청 중에는 부산광역시교육청과 경상남도교육청이 되었다.
- 광역자치단체 중에는 전라남도, 경기도가 선정되었으며,
- 기초자치단체 중에는 경기도 파주시, 충북 음성군, 서울 성동구 등이 최우수 ‘가’등급기관으로 선정되었다.
□ 이번 민원서비스 평가는 2019년 10월부터 2020년 8월까지 1년여 기간 동안 추진한 민원서비스 실적을 평가하고, 종합점수 순위에 따라 기관 유형별 평가등급*(5개 등급)을 결정했다.
* 기관별 평가등급 : 붙임1의 「2020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참고
** 평가등급 부여 : 가 10%, 나 20%, 다 40%, 라 20%, 마 10%
○ 평가는 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활동, 민원처리 성과 등 3대 분야 5개 항목*에 대해 서면평가, 현장실사,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진행했다.
* 민원행정 전략·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
○ 특히, 이번 평가에서는 장애인·고령자·임산부·외국인주민 등 사회적 배려대상자 민원서비스* 수준을 강조했고, 민원담당자 보호를 위한 안전한 근무환경(비상벨, CCTV, 안전요원) 조성 수준도 평가에 반영했다.
* 민원서류 음성안내서비스, 공공시설 이용요금 감면, 전용창구, 통역서비스 등
- 또한, 국민의 정책참여 활성화를 위한 국민제안의 정책반영 노력도 및 고충민원의 적극적인 처리·해결을 위한 노력·과정에 대한 평가를 강화했다.
□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주요 기관의 우수사례는 다음과 같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원제도 운영과 민원만족도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 특히, 코로나19에 대응해 공적마스크 판매정보 데이터를 민간에 실시간으로 제공했고, 사상 초유의 온라인·비대면 수업을 위해 교육부, 통신3사(KT, SKT, LGU+)와 협업하여 안전한 원격학습환경*을 제공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 스마트폰 데이터 소진없이 교육, IPTV 교육채널 확대, 저소득층 인터넷 통신비 지원 등
○ 부산광역시교육청은 민원행정 전략·체계, 국민신문고 및 고충민원 처리에서 우수한 기관으로 평가받았다.
- 특히, 교육감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원격수업, 등교수업 등을 결정할 때 학부모·교직원간 간담회를 통해 충분한 의견수렴을 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아울러 수시로 민원콜센터 등의 현장을 방문해 민원인과 담당자의 고충을 헤아린 점도 좋은 점수를 받았다.
○ 전라남도는 민원제도 운영 및 국민신문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