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커뮤니티 > 뉴스 & 이슈
 
안전한 학교 생활환경 만들기에 다함께 참여해요 - 한국재난안전기술원
기술원
작성일 : 21-03-18 11:04  조회 : 7,552회 

안전한 학교 생활환경 만들기에 다함께 참여해요

- 관계기관 합동, 개학 앞두고 전국 6,400여 개 초등학교 주변 위해요인 점검 및 단속(3.2.~3.19.) -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 개학기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여성가족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경찰청 중앙부처와 소속기관, 지자체  700 기관과 함께 전국 초등학교 주변 안전점검 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2021 3 2()부터 3 19()까지 3주간 실시하며, 전국 6,400 초등학교 주변 교통안전, 유해환경, 식품안전, 제품안전, 불법광고물 중점 관리가 필요한 5 분야 집중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분야별 중점 점검사항 다음과 같다.

  (교통 분야) 어린이보호구역 과속, 불법 주정차 교통법규 위반 여부, 학교 주변 통학로 안전관리 실태 등을 점검하고, 어린이 통학버스에서의 안전띠 착용  보호자 탑승 안전수칙 준수를 확인한다.

   - 특히, 어린이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등·하교 시간대에 인력을 집중 배치하여 홍보와 계도를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최근 10년간(10~’19) 시간대별 교통사고 현황 : 8106.9%, 1416 18.0%, 161822.2%, 182017.1%

  (유해환경 분야) 학교 주변지역 유해 업소에서의 미성년자 출입·고용 행위, 신·변종 업소 불법 영업 행위 등을 집중적으로 단속하고 위반 업소에 대한 정비와 행정처분 후속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식품안전 분야) 학교매점, 분식점 조리·판매 업소의 위생 관리 상태 점검하여 유통기한 경과 불량 식자재 공급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고 불량식품 판매가 근절되도록 홍보 지도·점검 등을 실시한다.

  (제품안전 분야) 어린이가 자주 드나드는 문구점 등에서 안전 인증을 받지 않은 불법 어린이 제품이 적발되면 현장에서 시정 요구 하고 시정요구 미이행 판매중지 등의 행정조치도 병행 계획이다.

  (불법광고물 분야) 통학로 주변의 노후·불량 간판에 대한 정비 함께 교통안전에 위협이 되는 유동 광고물 대해서는 단속 강화하고 적발 즉시 수거할 예정이다.

 

아울러, 예방 중심의 계도활동 위해 안전문화운동추진협의회, 녹색어머니회, 옥외광고물협회 민간단체와 함께 캠페인을 실시하여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 계획이다.

  주민들이 학교 주변 위해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