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커뮤니티 > 뉴스 & 이슈
 
2022년도, 신종감염병·기후변화 등 7개 재난·안전 분야에 중점투자 한다 - 한국재난안전기술원
기술원
작성일 : 21-03-18 11:10  조회 : 2,585회 

2022년도, 신종감염병·기후변화 7 재난·안전 분야에 중점투자 한다

- 행안부, 2022년도 재난 및 안전관리 사업 중점 투자방향 제시 -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 내년도 정부 재난 안전관리 사업 총괄적인 투자방향을 제시하는'22 재난안전예산 중점 투자방향」을 수립하여, 기획재정부 비롯한 29개의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공유했다고 밝혔다.

재난안전예산 중점 투자방향 피해현황, 정책 투자여건 등을 바탕으로 재정투자 강화가 필요한 재난·안전 유형을 선정·분석하고, 민간전문가의 의견을 참고하여 거시적인 투자 방향을 마련하는 제도로,

  올해 행안부는 코로나19 감염병, 풍수해  최근 이슈화된 재난·안전 사고을 반영한 7 중점 투자방향 수립하였다.

   - 선정된 7 중점 투자방향은 신종감염병 방역 확산 차단, 기후변화 위험 선제적 대처, 교통사고·산재·자살 중점 감축, ④기반시설 안전도 회복력 확보, ⑤국민생활 안전환경 조성, ⑥포용적 안전관리 확대, ⑦재난안전관리 역량 강화이다.

 

7 중점 투자방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번째, 신종감염병을 방역하고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격리시설·치료병상·국가비축물자를 확충하고 감염병 진단·분석체계와 가축전염병 방역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번째, 기후변화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저류시설 시설물의 치수·배수 능력을 제고 풍수해 예방사업을 확대하고, 폭염 저감시설 확충에 집중 투자한다.

  번째, 교통사고·산업재해·자살을 중점적으로 감축하기 위해, 도로안전시설을 확충하고, 건설업·소규모 사업장 산재 고위험분야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며, 자살 예방 홍보를 확대한다.

  번째, 기반시설의 안전도 회복력 확보 위해, 기반시설의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지진 피해 예방을 위해 지진 관측장비 확충 내진 보강률 제고에 투자를 강화한다.

  다섯 번째, 국민생활의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건설현장 화재 취약시설의 안전점검을 강화하고, 디지털 범죄 예방을 위한 장비·프로그램 수사 인프라 확충에 우선 투자한다.

  여섯 번째, 포용적 안전관리를 확대하기 위해, 교통약자 안전시설을 개선하고 아동센터·노인요양시설 취약계층 보호시설의 안전관리 서비스 지원을 확대한다.

  마지막으로, 재난안전 관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재난상황 관리를 위한 장비·시스템 고도화하고, 가상현실 등을 활용한 체험중심의 교육·훈련에 투자를 강화한다.

 

한편, 행안부는 재난안전예산 중점 투자방향을 수립하기 위해 범정부 종합대책, 지역별 주요 재난관리 관련 정책·계획,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수행한 재난·안전 유형의 피해현황·언론이슈·위험전망 분석 결과를 활용하였다.

  또한, 심층적이고 객관적 검토를 위해 감염병, 풍수해, 도로교통 재난·사고 유형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