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커뮤니티 > KIDS 소식
 
[이사장활동] ‘경기도 안전관리 민관협력위원회’ 송창영 재난안전기술원 이사장 위촉
 작성자 :
Date : 2015-09-16 09:33  |  Hit : 3,754  

경기도가 ‘경기도 안전관리 민관협력위원회’를 구성하고 25일 오전 10시 30분 경기도재난안전본부에서 첫 회의를 개최한다.

안전관리 민관협력위원회는 재난의 예방단계부터 대비, 대응, 복구까지 전 과정을 민간전문가들과 함께하는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마련된 경기도 안전관리 민관협력위원회 구성 및 운영조례에 따른 것이다.

위원회는 재난안전본부장 등 당연직 위원 2명과 민간분야 위촉위원 19명 등 총 21명으로 구성되며, 재난안전본부장과 호선된 위촉위원이 공동위원장을 맡게 된다.

위원 임기는 2년으로 매년 정기회의 2회, 대규모 재난 발생 시 수시회의를 개최하게 되며, 재난 및 안전관리 관련 민관협력계획 수립, 민관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훈련 실시, 재난발생 시 인적·물적 자원 동원, 인명구조와 피해복구 활동참여, 이재민 지원서비스 제공 등 재난 전 분야에 걸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도는 재난예방분야에 경기도의용소방대연합회장 등 3명, 구조, 수색, 복구지원을 위해 한국구조연합회 북부본부장 등 3명, 재난자문분야에 한국재난안전기술원 이사장 등 3명을 위원으로 위촉했다.

또한, 메르스 등 대규모 감염병 수습과 이재민 지원을 위해 대한병원협회와 대한의사협회 등 7개 단체에서 위원으로 참여하고, SK하이닉스, 삼성 3119구조단, LG디스플레이 등 지역의 대기업도 동참해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갈수록 재난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피해양상이 복잡해지고 있다.”면서 “공공분야 재난대응에 한계가 있는 만큼 위원들의 적극적인 활동과 참여로 경기도의 재난대응시스템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한편, 이 날 회의는 위촉장 수여, 공동위원장 선출, 위원회 기능 및 역할 설명과 위원회 운영 활성화 방안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